윈도우즈 10 크리에이터 버전 업그레이드 및 게임모드 실행 방법

안녕하세요 smaroid입니다. 

몇 일 전에 윈도우10의 새로운 버전인 Redstone2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라고도 합니다.)버전의 릴리즈 베타테스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다시피 이번 업데이트의 기능중의 하나인 게임모드는 게임의 성능을 조금이나마 끌어올려준다고 하는데요, 이번 게시물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크리에이터 버전 업데이트 및 게임모드 실행 방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1. Microsoft Assistant 프로그램 이용하기

윈도우 참가자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설치를 할 수 없습니다(아직까지는 베타버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새로 참가자 프로그램에 등록할 필요 없이 업데이트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https://go.microsoft.com/fwlink/?linkid=845981

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한 후 실행하면

위와같은 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여기서 '지금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업데이트 파일이 다운로드 되고 다운로드가 되면 컴퓨터가 재부팅되고 업데이트 창이 뜨면서 설치가 진행되게 됩니다.

설치가 끝나고 다시 재부팅이 되면 윈도우 설정에 '게임'이라는 항목이 생성되게 됩니다. 이 항목이 있다면 설치가 성공적으로 진행된 것입니다. 

그럼 이제 게임모드를 활성화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설정에서 게임 항목에 진입합니다. 그러면 

사이드 메뉴에 '게임 모드'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그 항목에 '게임 모드 사용' 기능을 활성화 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게임에 적용할거라면 하나의 과정을 더 거쳐야 합니다. 먼저 자기가 플레이하는 게임을 실행시킵니다. 그런 후 Windows+G 키를 동시에 입력해서 아래와 같은 게임 표시줄을 띄웁니다.

 이 창에서 설정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러한 창이 표시되게 됩니다. 여기에서 '이 게임에 게임 모드 사용' 기능에 체크하시면 게임모드의 적용이 완료되는 것입니다. 

과연 이 게임모드로 성능이 얼마정도 향상되었을까요?



<왼쪽이 적용 전, 오른쪽이 적용 후>

일단 제가 자주 플레이하는 게임인 '오버워치' 를 그래픽 최상옵으로 돌려보았습니다. 일단 제 컴퓨터의 사양은

CPU: Intel i7 6700HQ

GPU: GeForce GTX 965M

RAM: 8GB DDR4

입니다. 이정도 되는 중상옵 노트북에서 게임모드 실행시 평균 1~3 프레임의 차이가 나고 있는데요, 오버워치같은 FPS게임에서는 1프레임 차이라도 줄일수록 좋기 때문에 이 기능은 FPS할때에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 글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